본문 바로가기
명상과사색

2024.02.20 아침 풍요명상 유니영선생님 가이드

by 풍요 마인드 2024. 2. 21.

코끝으로 들어오고 나가는 호흡을 관찰합니다.

편안하게 그대로 호흡에 들어오고 나가는 관찰하다 보면 천천히 호흡이 느려지는 것을 발견하실 겁니다.

호흡이 느려지다 보면 아주 얇게 거의 호흡이 사라질 것 같은 그런 구간도 발견하실 겁니다.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힘이 들어간 부분이 없는지 한번 스캔합니다.

호흡을 관찰하다 보면 저절로 힘이 빠지는데 나도 모르게 긴장하는 습관이 있는 분들은 여전히 몸에 힘을 주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자신의 몸을 체크하며 힘을 준 곳이 있는지 확인하고 힘을 뺍니다.

생각패턴

간밤에도 꿈을 꾸며 잠을 잤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여전히 눈을 뜨고현실을 살아가는 우리는 이 모든 것이 아무리 봐도 진짜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우리 의식에게는 간밤에 잤던 잠도 꿈이고 지금 깨어서 체험하는 이 현실도 꿈과 비슷합니다.

차이가 있다면 간밤에 꾸는 꿈은 상상하고 떠올리면 눈앞에 바로 나타났다는 것이고, 현실에서는 상상하고 생각해도 그 속도가 매우 늦게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꿈과 현실에서의 꿈 둘의 차이는 속도밖에 없습니다.

아침에 눈을 뜨면 그 순간부터 나도 모르게 비몽사몽의 구간을 지나 어제 했던 생각들이 떠오르고 오늘 해야 할 목록들이 떠오르면서 생각과 감정이 끊임없이 떠오릅니다.

생각을 하지 않고 사는 사람은 없습니다.

우리는 인간이기에 끊임없이 생각과 감정에 올라오고 그것에 끌려가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 떠오르는 생각들에 끌려가지 않으려면 현실이 우리 의식이 체험하는 꿈과 같다는 원리를 아셔야 합니다.

그래야 마냥 무의식적으로 잠들어 있는 것과 같이 살지 않고 선명하게 깨어서 현실을 살아 수 있습니다.

 

간밤에 꾸는 꿈처럼 현실이 꿈과 비슷하다면 나는 이 삶을 어떻게 만들고 싶은가요?

이 삶에서 진정으로 체험하고 체득하고 해보고 싶은 것들은 무엇인가요?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물어봅니다.

되고 싶은 나, 갖고 싶은 것, 체험하고 싶은 것들을 상상합니다.

삶을 가볍게 살면 그것들을 가질 확률이 더 높아집니다.

 

작은 나에게는 온통 불가능해 보이는 것들이 큰 나에게는 어린아이 장난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작은 인간의 관점에서는 무엇인가 하려면 엄청 애를 써야 된다고 알고 있지만, 커다란 나의 시선에서는모든 것은 그저 이 삶을 위한 변화의 흐름이자 과정일 뿐, 애쓰지 않아도 한 방향을 바라보면 결국 그 방향으로 가게 될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인간에게는 본래의 창조의 능력이 있습니다.

우리는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끊임없이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 생각을 어떤 한 생각을 꾸준히 오랫동안 지속하는 것은 현실로 나타납니다.

오늘 체험하고 있는 현실은 몇 달 전, 며칠 전 몇 년 전 나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쌓아놨던 기억의 파편들입니다.

즉 기억의 정보입니다.

과거 언젠가 했던 생각, 오랫동안 쌓여온 습관, 그것들이 쌓여서 그 과거의 기억 조각들이 쌓여서 오늘의 때가 있습니다.

내가 체험하고 싶은 것만 생각해야 하는데 그것이 잘 안 되는 이유는 자꾸만 체험하고 싶지 않은 것을 생각하는 이유는 나도 모르게 오랫동안 습관적으로 쌓여온 무의식적 생각 습관 때문입니다.

 

이것들을 주의 깊게 관찰할수록 내가 하루 종일 어떤 생각 패턴으로 살아가는지 알게 됩니다.

생각과 감정이 먼저입니다.

그리고 그 생각 감정에 따라 말을 하게 됩니다.

말은 행동으로 변합니다.

매일 반복되는 생각의 패턴을 관찰하고 그것을 정화할수록 나도 모르게 저항하고 있던 그 생각들에서 벗어나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갈 수 있습니다.

명상 중에 떠오르는 온갖 상념의 생각들을 적어보겠습니다. 손과 발을 천천히 움직입니다. 서서히 자연스럽게 눈을 떠주세요.

10분 글명상 주제

명상 중에 떠오르는 생각, 그 패턴을 적어봅니다.

명상 중에 무작위적으로 떠오른 생각입니다.

우리는 계속 지금 생각 관찰하는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이 명상 시간에 관찰하는 훈련을 해야 일상에서 확인이 됩니다.

왜냐면 아침부터 저녁까지 우리는 나도 모르게 어제 했던 생각을 반복하고 어제 했던 걱정을 또다시 반복하면서 바쁘게 살아갑니다.

그래서 바쁘게 살아가다 보면 일상을 관찰하지 못해요.

내 생각 패턴, 감정 패턴 내가 어떤 식으로 살아가는지 현실에서 명확히 관찰하지 못하면이 아침에 잠깐 명상하는 것만으로는 내 패턴을 명확히 관찰하지 못합니다.

명상 중에 떠오른 반복되는 생각, 어제 했던 생각이 반복되는 것들은 무엇인지 한번 적어보세요. 

명상 중에 떠오르는 생각을 자유롭게 프리라이팅처럼 써보세요. 지금 쓰신 글 명상 중에 쓴 글이 나에게 내가 나를 되돌아보고 스스로 사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어떤 생각 패턴이 반복되고 있는지 알면 그 부분을 알아차리고 다른 방향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반응형